IP (인터넷 프로토콜)
송신호스트와 수신호스트가 패킷교환 네트워크(패킷 스위칭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데 사용하는 정보 위주의 규약 (* 인터넷안에서 컴퓨터 또는 서버들간에는 IP 프로토콜을 통해 통신하게 된다)
IP프로토콜의 한계
1. 비 연결성
- 패킷을 받을 대상이 없거나 서비스 불능 상태여도 패킷 전송 (우선 보낸다 우편을 보내듯)
2. 비 신뢰성
- 중간에 패킷이 사라지면? (패킷 손실)
- 패킷이 순서대로 가지 않으면? (1, 2, 3 -> 1, 3, 2)
3. 프로그램 구분
같은 IP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통신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둘 이상이면? (음악을 듣고 게임을 하는 등..)
TCP (전송 제어 프로토콜)
- 데이터 메시지를 IP 패킷으로 감싸기 전에 TCP 패킷으로 감싸 IP프로토콜 한계를 TCP 패킷이 보완해준다.
TCP 특징
비 연결성 -> 연결지향 - TCP 3 way handshake(가상 연결)
비 신뢰성 -> 데이터 전달 보증
비 신뢰성 -> 순서 보장
프로그램 구분 -> PORT로 구분
* PORT 쉽게 생각하기 : IP주소(아파트), PORT(몇동 몇호)
UDP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UDP는 간단하게 IP프로토콜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 PORT 번호와 체크섬 기능이 들어있다.
1. 연결 지향 - TCP 3 way handshake (X)
2. 데이터 전달 보증 (X)
3. 순서 보장 (X)
4. 단순하고 빠르다.
DNS (도메인 네임 시스템)
1. IP는 기억하기 어렵다.
2. IP는 변경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시스템이 DNS이다.
1. 전화번호부라고 생각하면 쉽다.
2. 도메인명을 IP주소로 변환해서 전달해준다.
Reference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mvc-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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