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

[Algorithm] 프로그래머스_키패드 누르기[카카오 인턴]

cornarong 2021. 8. 9. 00:49

설명

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

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
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
  2.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 4,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3.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 6,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 5, 8,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4-1.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
  • hand는 "left" 또는 "right" 입니다.
    • "left"는 왼손잡이, "right"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
  •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시

입출력 예시 대한 설명

 

풀이 과정

left의 처음 시작위치는 키패드 ' * '로 초기값 '10'을 주고, right의 처음 시작위치는 키패드 ' # '로 초기값 '12'를 준다.

 

[선택 번호가 1, 4, 7 또는 3, 6, 9 일 경우]

1. 번호가 키패드 왼쪽의 1, 4, 7과 오른쪽의 3, 6 ,9는 단순 비교문으로 "L"또는 "R"를 구하여 StringBuffer에 붙여준다.

 

[선택 번호가 2, 5, 8, 0 일 경우] - left번호, right번호, 선택번호 구분을 잘 해야 한다.

** 우선 그림속 키패드에서 규칙을 찾아서 해답을 찾아간다.

* 키패드의 좌표는 키패드 모양 기준으로 4x3배열이다. 1 = (0, 0) 부터 시작하여 #(12) = (3,2)가 된다.

* 해당 번호의 위치(좌표) 구하는 방식 = 현재번호-1 나누기 3을 하여 '몫'은 x좌표, '나머지'는 y좌표가 된다.

* 선택된 번호의 위치(좌표) 구하는 방식 = 현재번호 나누기 3을 하여 '몫'은 x좌표, y좌표는 가운데 고정이니 '1'이 된다

-> 좌표를 구하는 이부분은 다른 개발자분의 풀이를 보고 알게됬다. (현타 거하게 왔다ㅠ)

 

1. 가장 최근에 걸렸던 left번호와 right번호를 구해 해당 번호들의 위치(x, y 좌표)를 구한다.

2. 선택번호의 위치(x, y 좌표)를 구한다.

-> (left또는 right에서 선택번호까지의 거리를 구하기 위함이다.)

3. 1에서 구한 좌표 x값과 2에서 구한 좌표 x값을 마이너스 연산을 한 후 절대값으로 반환 받는다.

4. 1에서 구한 좌표 y값과 2에서 구한 좌표 y값을 마이너스 연산을 한 후 절대값으로 반환 받는다.

* 절대값 연산 시 Math.abs() 함수 사용

* 3과 4에서 반환받은 절대값들의 합이 left 또는 right 위치에서의 선택된 번호 까지의 거리가 된다.

6. left의 거리와 right의 거리 중 더 작은 숫자(거리)를 StringBuffer에 붙여준다.

7. 만약 같은 거리일 경우 현재 매개변수로 받은 String hand의 값을 기준으로 정한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StringBuffer를 answer에 넣고 반환해준다.

 

풀이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int[] numbers, String hand) {
        String answer = "";
        StringBuffer answerTemp = new StringBuffer();
        int left = 10, right = 12; // 초기값 선언 후 로직에 따라 가장 최근 번호들이 들어갈 것.
        int leftDis = 0, rightDis = 0; // 거리를 담을 변수
        for(int num : numbers){
            if(num==1||num==4||num==7){
                left = num;
                answerTemp.append("L");
            }else if(num==3||num==6||num==9){
                right = num;
                answerTemp.append("R");
            }else{ // 키패드 가운데 라인일 경우
                leftDis = Distance(left, num, hand);
                rightDis = Distance(right, num, hand);
                if(leftDis>rightDis){
                    right = num;
                    answerTemp.append("R");
                }else if(leftDis<rightDis){
                    left = num;
                    answerTemp.append("L");
                }else{
                    if(hand.equals("left")){
                        left = num;
                        answerTemp.append("L");
                    }else{
                        right = num;
                        answerTemp.append("R");
                    }
                }
            }
        }
        answer = answerTemp.toString();
        return answer;
    }
    // 거리 구하는 함수
    static int Distance(int val, int num, String hand){
        // 키패드의 0번은 보이는 규칙에 따라 '10'을 준다.
        if(val == 0) val = 11;
        if(num == 0) num = 11;
        // left 또는 right의 좌표를 구한다.
        int x = (val-1) / 3;
        int y = (val-1) % 3;
        // 선택번호의 좌표를 구한다.
        int numX = num / 3;
        int numY = 1; // 가운데 라인 고정 '1'
        // 각각의 x, y의 절대값을 더한 후 반환해준다.
        return Math.abs(x-numX)+Math.abs(y-numY);
    }
    // 예시 2번 테스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 numbers = {7, 0, 8, 2, 8, 3, 1, 5, 7, 6, 2};
        String hand = "left";
        Solution s = new Solution();
        s.solution(numbers, hand);
    }
}